본문 바로가기
운동

우드 패럴렛 싸게 만들기(패럴렛 운동 종류)

by 취미는꿀잠 2021. 3. 13.

우드 패럴렛 싸게 만들기

처음엔 PVC로 만든 패럴렛을 만들어 썼지만, 잘 빠지기도 하고 흔들거리는 느낌도 있어서 목재로 만들어진 패럴렛을 사고 싶었으나 너무 비싼 가격 때문에 포기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싸게 만드는 방법을 찾아 만들어 보았더니 상당히 쓸만했습니다.

실제 제작 주문하여 만들어 쓰고 있는 우드 패럴렛-1
실제 제작 주문하여 만들어 쓰고 있는 우드 패럴렛-2

 

옥션이나 네이버 쇼핑 등 쇼핑몰에서 목공 관련 검색을 하면 사이즈별로 제작해 주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목재, 모양, 사이즈 등 선택하면 크기나 가공 방법에 따라 가격이 매겨지고 제작하여 보내주는데, 이를 이용하면 택배비 포함하여 2~3만원 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한 쌍의 우드 패럴렛을 만들 수 있습니다.(만들어 사용한 지 꽤 돼서 요즘은 가격을 잘 모르겠네요.) 또한 간단히 도면만 그려보내도 제작해 주는 업체도 있습니다.

간단히 수치만 적어넣은 도면

 

제가 만든 경우는 구체적으로 지름 4cm, 길이 30cm 정도의 목봉 2개와 가로 15cm, 세로 8.5cm, 두께 2cm의 사각형 받침 4개를 주문하여 목공풀로 끼워 만들었습니다.(주문 당시 딱 맞는 지름의 목봉이 없어 0.1cm 정도 작은 제품으로 주문했는데 받침에 끼워 넣었을 때 너무 헐렁하여 이쑤시개를 쪼개 넣어 조립했었습니다.)

목재의 재질은 기억나지 않지만 검색해보았을때 단단한 종류의 목재로 선정했습니다.


패럴렛을 이용한 운동

푸시업

대표적인 가슴운동으로 패럴렛을 손목 유연성에 맞도록 약간 사선으로 잡아 푸시업을 할 수 있습니다. 푸시업은 바닥에서 할 경우 손목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보통 푸시업바를 사용하지만 패럴렛으로도 할 수 있으며, 푸시업바 같은 경우 너비가 짧아 흔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패럴렛의 경우 길이가 길어 안정적입니다. 높이도 높지 않아 바닥 푸시업과 난이도가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2) 엘싯

강력한 코어 운동인 엘싯도 마찬가지로 바닥에서 수행이 가능하지만 패럴렛에서 조금 더 수월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으며 바닥에서 조금 떨어져 있기 때문에 다리를 굽힌 자세 등 난이도 조절이 용이합니다.

엘싯 수행 중 버티다가 발끝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바닥과 거리가 있기 때문에 발끝이 떨어질 때까지 힘을 조금 더 짜낼 수 있습니다.

3) 물구나무

자유 물구나무, 벽 물구나무 등도 패럴렛에서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자유 물구나무 난이도를 표시할 때 바닥 물구나무보다 패럴렛에서 수행하는 물구나무를 더 어렵다고 표시해 놓는데 개인적으로는 바닥에서 수행하는 것보다는 패럴렛에서 수행하는 물구나무가 더 쉽게 느껴지더라고요. 위처럼 제작한 우드 패럴렛이라면 바닥에서 많이 떨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바닥에서 하는 것과 위험성에 대해 차이는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4) 플란체

맨몸운동의 꽃인 플란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패럴렛으로 하는 어떤 자세들보다 플란체 때문에 우드 패럴렛에 꽂혀 만들게 되었습니다. 손목에 특히 무리가 가는 플란체를 좀 더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제작하여 사용하는 우드 패럴렛은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바닥에서 수행하는 여러가지 운동에 대해 손목의 부담을 줄여줘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매우 간간히 운동하기 때문에 이 우드 패럴렛을 만든 지는 오래 되었지만 수행력은 많이 부족합니다. 그럼에도 종종 사용함에 있어 어떠한 불편함도 없고, 이사 다닐때 들고 다니기도 간편합니다.

많이 사용하진 않았지만 이미 제작한 금액은 뽑아 먹고도 남았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시중에 파는 유명한 우드 패럴렛 제품들이 안정성이나 튼튼함 등 비교할 수 없겠지만, 질 좋은 우드 패럴렛 구매 전 체험 또는 우드 패럴렛 굵기 느낌 정도 확인하는 분들에게는 주문하여 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댓글